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는 필수일까?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 알아보기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15.
반응형

견주분들이라면 많이 접하셨을 단어인 슬개골 탈구. 우리 아이도 예외는 아닐 것 같아 걱정입니다. 아이의 행복한 삶을 위해 꼭 필요한 슬개골 탈구 관리. 오늘은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과 원인 및 예방법에 알아보며 슬개골 보호대 필요 여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매트를-사용하여-슬개골-탈구를-예방하는-강아지
강아지 슬개골 탈구 원인과 증상을 파악하고 강아지 매트와 슬개골 보호대를 사용하는 강아지

소형견에게 자주 나타나는 슬개골탈구란?

강아지 슬개골이란 허벅지 쪽 뼈인 대퇴골과 정강이뼈인 경골이 만나는 무릎관절에 위치한 작은 뼈입니다. 이러한 대퇴골 하단 앞쪽에는 홈이 들어가 있는데 이것이 무릎 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대퇴골 하단의 홈에 들어가 있는 슬개골이 올바른 위치가 아닌 옆으로 벗어나게 되는 것을 슬개골 탈구라고 칭합니다.

만일 이러한 슬개골 탈구가 진행돼 탈구 기수의 진행을 방치하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십자인대에도 만성적인 자극을 유발해 파열까지 이를 수 있게 됩니다.

강아지 슬개골탈구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 강아지의 슬개골이 탈구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주요 증상들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절뚝거리며 뚝뚝 소리가 나는 경우
  • 한쪽 방향으로 힘없이 쓰러지는 경우
  • 뒷다리 떨림이 발생되는 경우
  • 산책 시 한쪽 다리를 들고 걷는 경우
  • 평소 잘 뛰어오르던 소파 높이를 주저하는 경우

 

슬개골탈구 단계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슬개골탈구 증상의 단계는 1기~4기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등급이 올라갈수록 슬개골 탈구의 정도가 더욱 심각해지는 단계입니다.

1기

사람의 손을 사용하여 강아지의 슬개골 탈구를 시도하게 되면 탈구의 가능성이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이내 곧 제자리로 돌아가며 강아지 통증을 호소하지는 않습니다. 걸음걸이도 절뚝거리거나 끌지 않는 정상 모습을 나타냅니다.

2기

슬개골탈구와 환납이 자발적으로 일어나게 되는 단계입니다. 때문에 통증이 유발되어 강아지들도 아픔을 느끼게 되는 단계입니다. 보행 상태도 이전과는 달리 어색하거나 약간의 절뚝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기

슬개골이 계속해서 탈구되어 있는 상태의 단계입니다. 사람의 손을 이용하여 탈구를 환납시켜주면 곧 제자리로 돌아가긴 하지만 무릎 관절을 사용하게 되면 곧바로 다시 탈구가 되는 단계입니다.

4기

3기와 마찬가지로 계속해서 아이의 슬개골이 탈구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4기의 경우에는 3기와 달리 사람의 손으로도 환납 가능성이 낮으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여야 하는 단계입니다.

슬개골탈구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1. 유전

가장 큰 원인은 유전 및 선천적인 요소입니다. 몰티즈, 치와와 등과 같은 소형견들에게 유독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로 약 70%의 소형견이 이 질환을 겪고 있습니다.

만약 만 1살 이하의 아기 강아지에게 슬개골 탈구가 진단되었을 경우 부모견의 영향이 큰 유전적인 원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게 됩니다. 같은 소형견일지라도 어떤 아이는 슬개골 탈구 수술을 받고 어떤 아이는 나이가 들어도 이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이와 같은 원인입니다.

2. 후천적인 사고 및 외상

유전의 요소가 전혀 없어 건강하게 잘 자라 성견이 된 강아지. 근데 갑자기 위와 같은 슬개골 탈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후천적 외상 및 사고 때문에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평소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는 빈도수가 높거나 미끄러운 바닥에서 미끄러지는 경우 등의 이유로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면 슬개골 탈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 예방법

1. 강아지 계단 또는 슬라이더 사용하기

침대나 소파 밑에 계단이나 슬라이더를 놓아주는 방법입니다. 높은 곳에서 계속해서 뛰어내리게 되면 슬개골에 무리가 가게 되며 곧 탈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 계단이나 슬라이더를 놓아주어 한번에 뛰어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이러한 도구들을 보면 강아지들이 어색해하고 잘 사용하지 않으려 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럴 시에는 계단 위에 소량의 간식을 놓아주며 훈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강아지 매트 사용하기

튼튼한 고무나 카펫과 같은 재질을 깔아 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입니다. 우리 가정집의 마루 바닥은 강아지들에게는 아주 미끄러운 환경입니다. 때문에 아이들은 곧은 상태로 보행하기 어려워지고 알게 모르게 미끄러지는 현상을 겪고 있을 것입니다. 이게 반복되면 슬개골 탈구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관절 영양에도 좋지 않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보통의 카펫은 자주 세탁하기가 어려울 수 있어 세탁 가능한 강아지 전용 매트를 구매하였습니다. 카펫 재질이지만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니 집먼지 진드기 걱정 없이 사용 가능하고 우리 아이의 슬개골도 보호해줄 수 있으니 여러모로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3.  체중관리

적절한 체중관리 또한 좋은 예방법입니다. 사람도 과체중일 경우 무릎 관절이 안 좋아지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강아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체중은 지속적으로 슬개골 탈구를 일으키며 이로 인해 관절이 계속 약해지게 되며 병을 키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절한 체중관리는 아주 중요하며 다이어트 사료나 급체 방지 식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 사용하기

시중에 판매되는 강아지 슬개골 보호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보호대는 슬개골 탈구 수술을 진행하고도 착용하지만 악화 방지를 위해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의 정도가 더 악화되기 이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더 큰 병으로 악화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강아지 헐떡거림 원인 TOP 3! 아직까지 몰랐다고?

강아지 적정몸무게와 기초대사량 및 일일대사량 쉽게 계산해보기

강아지 골육종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모든 원인과 증상

강아지 엉덩이 끌기 설마 마냥 웃고 넘기고 계신가요?

강아지 적정몸무게와 기초대사량 및 일일대사량 쉽게 계산해보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