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건강

강아지 코골이 상상도 못했던 OOO 때문에??

by 마이펫스토리 2022. 8. 18.
반응형

드르렁~드르렁~ 마치 사람처럼 잘 때 코를 골며 자고 있는 강아지. 웃음도 나고 귀여워 보이기도 합니다. 근데 이러한 코골이를 단순이 귀여운 행동으로만 생각해도 되는지 조금 걱정스러워집니다. 오늘은 우리 강아지 코골이의 원인과 치료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며-자고있는-강아지
강아지가 코를 골며 자는 모습

강아지 코를 고는 이유

1. 비만

사람도 과체중인 경우 유독 코골이가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비만 강아지는 기도 주변으로 지방이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기도에 압박이 되어 코를 골 수가 있습니다. 평소보다 좀 더 많은 사료나 간식을 준 이후로 코를 골기 시작한다면 아이의 체중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코의 모양

선천적으로 코가 납작하고 짧은 단두종 강아지의 경우 좁은 비강 구조 때문에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퍼그나 불독 또는 시추와 같은 견종들이 대표적입니다. 이 견종들은 보통 강아지들보다 코 모양이 늘어져있기에 공기를 내보내는 것이 순탄치가 않습니다.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가 코로 인해 압박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견종의 아이들은 평소에도 불안정한 호흡과 다소 과격한 운동을 하면 헐떡거림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3. 알레르기

특히 봄철에 유독 심하게 나타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바로 꽃가루 때문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생각보다 더 많이 우리 아이에게 자극적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알레르기가 발생하게 되면 코 내부 점액이 증가하게 되며 코 막힘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어 코골이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알레르기를 앓고 있을 경우에는 피부 간지러움과 눈물을 동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감기

우리 아이가 갑자기 코골이를 한다면 이 원인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기침과 콧물 증상도 함께 동반하게 됩니다.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게 되면 콧물로 인해 기도가 자극이 되며 코골이 소리가 나게 됩니다. 이때 단순 감기라고 생각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더 심한 합병증과 호흡곤란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질환

강아지들의 코골이는 위와 같은 원인들 외에도 아이 몸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신호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먼저 콧속에 염증이나 종양이 있을 시에도 코를 골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코피와 붓기도 동반하게 되며 단순 염증은 항생제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각한 비강의 종양일 경우에는 반드시 제거 수술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비강의 종양은 노령견에게서 자주 나타나게 되니 주의 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평소 고염분의 음식을 자주 섭취한 강아지는 심장질환의 증세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심장 질환의 증상 중 하나가 코골이입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가장 최악의 문제 중 하나이니 반드시 정밀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환경적 요인

무심코 내뱉은 담배연기 역시 우리 아이의 코골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담배연기는 사람에게도 강아지에게도 굉장히 치명적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담배연기와 집안 내에서 피우는 향초 등은 우리 아이에게 결코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이러한 요소는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반려견과의 행복한 삶을 오랫동안 지내기 위한 기본 중 기본입니다.

강아지 코골이 그냥 둬도 괜찮을까?

우리 강아지의 코골이가 계속된다면 반드시 전문 동물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하게 코를 고는 증상을 방치하게 되면 공기의 저항으로 인하여 후두 또는 기관의 2차적 변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수면 시간 외에도 코 고는 소리가 심해지며 청색증과 호흡곤란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2차적인 문제로 진행 시에는 더욱 치료가 어려워지고 결과도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 고는 강아지 치료 방법

병원에 방문하면 전문의가 우선 육안으로 콧구멍 크기와 입천장의 길이, 후두 구조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방사선 검사 또는 초음파 검사 등으로 정밀 검사를 진행하게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콧구멍을 넓혀주거나 입천장의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이 진행됩니다.

사람이나 강아지나 수면의 질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코골이가 동반되면 강아지 역시 깊은 수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행복한 수면 시간을 위해 코골이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주시는 것이 중요할 듯싶습니다.

반응형

댓글